익명으로 질문할 수 있어요! ⭐️


공부하면서 생기는 작은 궁금증도 부담없이 남겨주세요.

당신의 질문이 다른 학습자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Ingress Controller는 Control Plane 또는 Node 중 어디에 배치되는 건가요?

2025-09-12
조회수 179

Ingress Controller는 Control Plane이 아니라 일반 Node(Data Plane)에 배치됩니다.


Ingress Controller는 “클러스터 안의 애플리케이션”이므로 Node에서 실행되며, 

Control Plane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Control Plane은 관리,조율, Node는 실행이라는 역할 구분을 꼭 기억하시면 됩니다.


Ingress Controller도 결국 쿠버네티스 워크로드라서 Deployment로 배포되고, ReplicaSet과 Pod가 Worker Node에서 실행됩니다. 


차이점은 Service가 LoadBalancer 타입으로 생성돼 외부와 연결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는 일반 애플리케이션과 동일한 배포 단위로 돌아가는 거죠.

스크린샷 2025-09-12 오전 8.53.55.png

1 0

스킬잇

대표자 : 김누리 | 소재지 :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 11길 45 201

사업자 등록번호 : 248-40-01290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5-서울용산-0997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누리 | 호스팅제공자 : (주)아임웹 

대표번호 : 010-8287-5283 | 문의 : support@skilleat.com 

@2025 SkillEat. All rights reserved.

스킬잇

대표자 : 김누리 | 소재지 :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 11길 45 201

사업자 등록번호 : 248-40-01290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5-서울용산-0997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누리 | 호스팅제공자 : (주)아임웹 | 대표번호 : 010-8287-5283

문의 : support@skilleat.com

@2025 SkillEa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