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으로 질문할 수 있어요! 💡 


공부하면서 생기는 작은 궁금증도 부담 없이 남겨주세요.  

당신의 질문이 다른 학습자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

Pod에는 반드시 하나의 컨테이너만 들어가야 하나요, 아니면 여러 개·여러 종류의 컨테이너도 함께 배포할 수 있나요?

김누리
2025-09-23
조회수 76

네, 하나의 Pod 안에는 꼭 하나의 컨테이너만 들어가야 하는 게 아니라, 여러 개의 컨테이너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컨테이너들은 같은 네트워크와 스토리지를 공유하기 때문에 서로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 종류의 컨테이너를 무작정 묶기보다는, 함께 있어야 의미가 있는 컨테이너들을 넣는 게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웹 서버와 로그 수집기를 같은 Pod에 넣는 식이죠.


그리고 쿠버네티스에서는 이런 멀티컨테이너 Pod를 활용할 때 대표적인 패턴들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아 이런게 있구나 하고 읽기만 하셔도 충분합니다! 


1) init 컨테이너 : 실행전에 준비 작업을 해주는 컨테이너 

2) 사이드카 컨테이너 : 메인 기능을 보조하는 로깅, 모니터링 같은 컨테이너 

3) 에페메랄 컨테이너 : 장애 분석이나 디버깅 목적으로 사용


즉, 각 애플리케이션 특성에 따라 멀티 컨테이너로 활용 가능하다 정도로 이해를 먼저 하시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0

스킬잇

대표자 : 김누리 | 소재지 :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 11길 45 201

사업자 등록번호 : 248-40-01290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5-서울용산-0997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누리 | 호스팅제공자 : (주)아임웹 

대표번호 : 010-8287-5283 | 문의 : support@skilleat.com 

@2025 SkillEat. All rights reserved.

스킬잇

대표자 : 김누리 | 소재지 :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 11길 45 201

사업자 등록번호 : 248-40-01290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5-서울용산-0997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누리 | 호스팅제공자 : (주)아임웹 | 대표번호 : 010-8287-5283

문의 : support@skilleat.com

@2025 SkillEa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