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으로 질문할 수 있어요! 💡 


공부하면서 생기는 작은 궁금증도 부담 없이 남겨주세요.  

당신의 질문이 다른 학습자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

왜 쿠버네티스 LoadBalancer는 모든 노드를 대상으로 붙을까요?

김누리
2025-09-12
조회수 108

K8s의 LoadBalancer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모든 노드의 NodePort”를 대상으로 붙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od의 생성, 이동, 스케일 변화와 무관하게 LB 설정을 안정적으로 유지(노드만 대상으로 삼음)

2. Pod IP는 외부에서 직접 라우팅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노드가 외부 진입점 역할

3. 단일 실패 지점(SPOF) 제거 및 가용성,확장성 확보 

4. kube-proxy/IPVS가 “아무 노드로 들어온 트래픽도” 정상 Pod로 재분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LB -> 임의 노드 → 실제 Pod 구조로 유연성과 복원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0 0

스킬잇

대표자 : 김누리 | 소재지 :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 11길 45 201

사업자 등록번호 : 248-40-01290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5-서울용산-0997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누리 | 호스팅제공자 : (주)아임웹 

대표번호 : 010-8287-5283 | 문의 : support@skilleat.com 

@2025 SkillEat. All rights reserved.

스킬잇

대표자 : 김누리 | 소재지 :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 11길 45 201

사업자 등록번호 : 248-40-01290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5-서울용산-0997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누리 | 호스팅제공자 : (주)아임웹 | 대표번호 : 010-8287-5283

문의 : support@skilleat.com

@2025 SkillEat. All rights reserved.